[HJculture INSIDE] 심정과 몸을 하나로! 무도예술인 나가누마 켄신

세 번째 여행🚂인물로 만나는 효정
심정과 몸을 하나로! 무도예술인 나가누마 켄신

안녕하세요. 무도를 짝사랑하는 효정지기 원겅입니다.
여러분, 혹시 통일무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저는 인천에서 나고 자랐는데요,
제가 성화학생인 시절 인천에는 통일무도장이 개관했었습니다. 저도 언젠가 방문해서 원데이로 아주 살짝 배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참부모님께서는 무도를 통해서 이 땅에 평화세계를 실현해 나갈 수 있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훈련하는데 무술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운동 가운데서도 무술을 해야 됩니다. 왜 무술이 필요하냐?
악마가 힘을 가지고 세계를 지배했으니 이제는 하늘의 힘을 중심삼고 무술의 챔피언이 되어야 합니다.
거기에 사상까지 일치된 몸 마음을 가지고 하늘의 권위를 중심삼고 가정에서 자리 잡고 종족·민족·국가까지 자리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매해 챔피언을 뽑는 대회를 해야 됩니다. 무술대회에서 초등학교 챔피언, 중고등학교 챔피언, 대학교 챔피언이 나오면 그 무술 챔피언은 선생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교의 챔피언이 된 사람은 중고등학교 선생을 하고, 나라를 중심삼고 대통령까지 교육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무술을 중심삼고 악마에게 파괴되는 이 세계를 방어해야 됩니다.

384-280, 2002.7.6  

이러한 참부모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1979년에 미국에서 시작되어 1997년에 세계평화무도연합을 창설하였고
전 세계 40여개국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나가누마 켄신 세계평화무도연합 총무부장님을 만나 무도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켄신 총무부장님과 함께 무도에 대해서 보다 더 알아볼까요?

Q1. 무도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어린시절부터 운동을 좋아했는데 초등학교 3학년 때는 친구의 소개로 일본 전통 가라테를 하면서 무도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였는데요, 고등학교를 진학하면서는 복싱을 하였습니다.
대회도 출전하여 우승도 하였는데, 개인 사정으로 복싱은 그만두고 선문대학교 무도경호학과 합기도 전공으로 입학하게 되었고 통일무도 동아리에 입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통일무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2. 현재 세계평화무도연합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계시나요?

세계평화무도연합에서 총무부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무도연합은 대한무도협회, 세계통일무도연맹, 일원도 연맹, 통일무도 총 4개의 단체로 이루어져 있고 저는 4개의 단체에서
2
∙3 교육 건강운동 제공, 교육 자료 제작, 평화대사 교육 축복, 참어머님 운동 참아버님 옥중 운동을 체계화 해서 보급
무도를 널리 알리고 무도를 통해 하늘부모님과 참부모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세계무예진흥을 위해 세계무예마스터쉽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간은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통일무도는 무예마스터쉽의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습니다. 하루빨리 대면 대회로 전환되어 통일무도와 무도를 사랑하는 전세계인이 한데 모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있는 이러한 무도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새롭게 무도 대회를 개최해서 만들어가는 방향으로 가는게 가장 중요하고 저희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Q3. 통일무도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통일무도는 1979년 참부모님께서 창시하시고 석준호 박사님이 창설하셨습니다.
통일무도는 통일원리를 중심으로 모든 무술의 화합,통일, 체계화하고, 원형운동과 직선운동을 조화시킨 무도수련을 통하여 참부모님의 정신을 자연스럽게 체휼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많은 무술 기술을 합쳐서 통일원리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통일무도의 정신은 4가지가 있습니다. 애천애인애국, 단련용진, 충효지도만승지원, 지성감천 4가지 입니다.
단련용진과 충효지도만승지원은 참부모님께서 통일무도의 표어와 행동강령으로 내려주셨습니다.
또한 통일무도를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은 인격 완성, 참가정 완성,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인재가됨으로써 다함께 공생공영공의 주의를 이루는 것입니다.

Q4. 통일무도를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는 무도를 하면서 하늘부모님을 느낍니다.
각도나 자세는 무도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수련을 하며 하늘부모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자세에서 더욱 하늘부모님의 사랑과 감사함을 느낍니다.
다른 무도와는 다르게 하늘부모님의 사랑을 가장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지난 2019년 8월 28일 통일무도 40주년 기념식 행사에서 참부모님께서 말씀해주셨던 순간이었습니다.
참아버님께서는 주로 원화도와 무도를 중심으로 말씀을 주셨다면 참어머님께서는 직접 통일무도를 언급해주시면서 말씀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한 민족이라도 더, 한 생명이라도 더 하늘부모님 앞에 참다운 효자 효녀로서 축복을 받는 자리에 인도하시고 싶은 간절한 마음의 하나로 이 통일무도를 만들었습니다. 마음이 원하는 대로 몸이 함께하지를 못합니다.
자기 개체의 마음과 몸도 하나 만들지 못하는 자리에서 가정과 민족과 세계를 하나로 만든다는 것은 참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늘부모님, 창조주 하나님을 압니다. 참부모가 우리의 참부모인 지를 압니다.
참부모와 절대적으로 하나 된 자리가 여러분의 마음과 몸이 통일된 자리인 것입니다.”

세계통일무도연맹 창립 40주년 기념식 말씀, 천일국 7년 천력 7월 28일(양2019.8.28), 효정문화원

“마음이 원하는 대로 몸이 함께하지를 못합니다” 라는 참어머님의 말씀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보다 참부모님과 하나된 자리가 몸과 마음이 통일된 자리인것이다,라는 말씀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Q5. 효정문화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생각하는 효정문화는 천일국 국민, 축복가정이 상속받아야 할 전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참부모님을 그리워하는 심정문화이며, 문화는 생활이니까 참부모님을 모시고 전통을 상속받아 생활해나가는 것이 우리의 효정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참부모님께 기쁨, 미를 돌려드리고 싶은 심정 문화, 이러한 효정의 심정이 들어간 예술활동을 통해 감동을 하고 그로 인해 하나가 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세계평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효정문화라고 생각 합니다.

Q6. 앞으로 통일무도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의 꿈이나 사명을 무도를 통해 사람들을 하늘부모님 그리고 참부모님과 연결해서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저의 인생 신념입니다.
무도연합에서 일하게 된 이유도 교회 일과 제가 좋아하는 무도랑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통일무도를 통해서 청소년 교육을 하고 싶고 보다 더 어린 효동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 싶습니다.
통일무도에는 아직까지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서 기술을 보완하여 연구하고 정리하여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박사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무도를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만 그에 비해 한국에서의 활동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2
∙3 청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질 있도록 하여 선수와 지도자를 양성해 세계무대로 나가고 싶습니다.
나아가 세계 곳곳에 더욱 활발히 보급하여 미래는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갖고 있습니다.

Q7. 통일무도에 관심있는 2∙3세 청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한마디

통일무도를 꼭 같이 하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참부모님을 중심한 무도, 통일무도는 앞으로 더 발전할 것이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통일무도를 통해 함께 하늘부모님, 참부모님의 사랑을 느끼고 효정의 심정을 키워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참부모님과 하나 될 수 있는 우리가 통일무도 공동체가 되어 건강한 몸마음을 바탕으로 각 분야 지도자가 되어 천일국을 같이 이끌어 가길 기원합니다.

효정지기의 생각나눔

여러분들에게 있어 통일무도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요?🥋 통일무도를 통해서 하늘부모님을 느꼈던 순간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